언론보도

경기도내 다양한 도정뉴스 및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도민들의 안전한 겨울 책임진 우수 소방기관 3곳 표창

분류 언론보도 등록일 2018년 4월 28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우수관서로 선정된 4개서(署) 소방서장 및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우수관서로 선정된 4개서(署) 소방서장 및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G뉴스 고정현

경기도가 지난해 겨울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소방안전에 만전을 기한 우수기관 및 공무원을 표창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7일 오전 10시 집무실에서 ‘2017 겨울철 소방안전 종합대책평가 결과 우수기관 및 공무원 도지사 표창식’을 열고, 우수기관 3곳, 장려 1곳을 표창했다.

이날 우수기관으로는 화성소방서, 안성소방서, 구리소방서가, 장려기관으로는 성남소방서가 선정돼 각각 포상금 200만원, 100만원을 받았다.

2017년 소방안전 종합대책평가는 대형화재 방지,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진행되는 안전대책평가로 산하 34개 소방서 대상으로 지난해 11월부터 2월까지 추진됐다.

이번 평가는 ▲대국민 119안전운동 전개 ▲대형화재 줄이기 위한 예방활동 ▲선제적 재난대응 태세 확립 ▲자율형 특수시책 등 4대 핵심전략의 13개 추진과제 57개 세부지표를 중점 점검했다.

1차 서면평가는 객관적 평가지표 실적에 대한 정량평가가, 2차 정성평가에서는 관서별 우수시책 선정 발표·심의 평가가 진행됐다. 3차 교차 점검에서는 상위 8개 관서를 상호 교차점검해 우수 4개 관서를 최종 선정했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안성소방서의 서계영 예방대책팀장은 “겨울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모두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노력했기에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며 “현재 봄철 안전 대책 기간이고 곧 있을 어린이날 안전 행사에도 참여해 안전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도민들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기홍 성남소방서 예방교육훈련팀장도 “이번 특수시책 분야에서 재난약자에 대한 재난구호방법 등을 설명한 플랫폼이 좋은 성적을 거둔 점이 장려 부문에 선정된 비결인 것 같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직원들이 더 열심히 해서 도민 안전을 위해 힘쓰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행사에서는 가평소방서장으로 임용된 이선용 지방소방정이 임용장을 수여받았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난겨울에도 우리 소방관분들이 많이 고생하셨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을 위해 안전하도록 열심히 도와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도내 화재발생건수는 2417건, 인명피해 184명(사망 27, 부상 157), 재산피해 392억원으로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경기도는 테마형 캠페인 및 화재안전의식 개선운동 등 소통·공감 홍보를 추진하고 반복·고질적 화재안전저해 3대 위반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19소방안전패트롤’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남경필 지사가 장려 표창을 수상한 성남소방서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경필 지사가 장려 표창을 수상한 성남소방서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G뉴스 고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