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경기도내 다양한 도정뉴스 및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남경필 지사,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와 교류 활성화 논의

분류 언론보도 등록일 2018년 3월 12일
9일 오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쉬페로 자소 테데차(Shiferaw Jarso Tedecha)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를 접견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환담을 하고 있다.

9일 오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쉬페로 자소 테데차(Shiferaw Jarso Tedecha)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를 접견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환담을 하고 있다. © 경기G뉴스 고정현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9일 오전 10시 40분 도지사 집무실에서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와 면담을 갖고, 양 지역 간의 경제협력과 ODA(공적개발원조) 지원 사업 등을 논의했다.

남경필 지사는 이날 “대사님의 경기도 방문을 환영한다. 이번에 오셨으니 같이 경제, 문화, 관광 등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시작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아프리카에서 눈부시게 경제가 성장하고, 외교의 중심인 에티오피아와 경기도가 협력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또한 “한국이 가장 어려울 때 (에티오피아가 한국전쟁에) 참전해 122명의 군인이 목숨을 잃어가며, 대한민국이 자유를 이뤄내는데 도움을 준 일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쉬페로 자소 테데차(Shiferaw Jarso Tedecha)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는 “저희를 위한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하다.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한국전쟁에 참전한 유일한 국가”라며 “한국전쟁 당시 저희와 한국의 경제적 수준은 비슷했으나, 한국이 50년 동안 이뤄낸 경제성장은 기적이고, 개발도상국의 좋은 예이다”고 말했다.

쉬페로 자소 테데차 대사는 이어 “기술전수 등을 위해 경기도와 자매결연을 맺고 싶다. 추후 협약 가능성 분야를 알려주시면 자세히 협력하고자 한다”고 요청했다.

이날 자리에서 경기도와 에티오피아는 ODA(공적개발원조) 지원 사업을 비롯해 농업, 경제, 글로벌마켓 기업창업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남경필 지사가 쉬페로 자소 테데차 대사와 접견 및 환담을 마친 후 기념품을 교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경필 지사가 쉬페로 자소 테데차 대사와 접견 및 환담을 마친 후 기념품을 교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G뉴스 고정현

한편, 도는 지난 2013년 아다마과학기술대학 교육개선사업, 2014년 교사 역량강화센터 건립 등 ODA사업을 통해 에티오피아에 9만5000달러를 지원했다.

또 2010년 한국전쟁 6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에티오피아에 3만 달러를 기부하는 등 교류협력 노력을 계속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