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경기도내 다양한 도정뉴스 및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판로개척! 경기도주식회사 1호점 개소

분류 언론보도 등록일 2016년 12월 13일

공유적시장경제의 핵심사업인 ‘경기도주식회사’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만 디자인이나 마케팅 능력이 취약해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20161213_중소기업-판로개척!-경기도주식회사-1호점-개소2

“경기도를 믿습니다! 경기도를 삽니다!”

오늘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살림터 1층에서 경기도가 추진하는 공유적시장경제의 핵심사업인 경기도주식회사의 성공을 기원하는 1호점 개소식이 있었습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만 디자인이나 마케팅 능력이 취약해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경기도주식회사 1호점은 66㎡ 규모로, 도내 유망 중소기업들의 아이디어 상품들로 채워졌습니다. 이곳은 제품을 전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일종의 안테나숍(Antenna shop) 역할을 담당합니다.

현재 제이플러스영, 허니플라밍고, 커밍캔들, (주)네이처닉, 패브릭마켓, 카트리나, 화이트스티치, 백투백, 노비오, 콜크스토리, 피엔티, 디앤아이풋웨어, 르블루, (주)아이엔에스코리아, (주)야옹친구, (주)오리엔타입스, 깨알생각, 대동코끼리, 모엠 등 19개 기업이 입주, 총 200여 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이 매장을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상품이나 판매촉진 방법 등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경기도주식회사의 자본금은 총 60억 원으로 경기도가 12억 원을 내고 나머지는 경기중소기업연합회 등 지역 경제단체 등이 공동으로 출자했습니다. 도내 중소기업 수는 지난 2014년 기준 76만1,000개로 전국의 21%, 종사자수는 335만1,000명으로 전국의 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오는 2025년까지 5개의 안테나숍과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 45개의 숍인숍(shop in shop)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20161213_중소기업-판로개척!-경기도주식회사-1호점-개소3

오늘 개소식에서 경기도주식회사는 신한은행, 카카오 간 중소기업지원 업무협약도 진행했습니다. 먼저 경기도주식회사와 신한은행은 중소기업의 카드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낮춰주는 ‘경기도 착한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신한은행이 현재 개발 중인 신개념 결제 수단 ‘신한 계좌to계좌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으로, 결제자의 계좌에서 매장 점주의 계좌로 직접 돈이 입금돼 가맹점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경우 앱 설치와 신한은행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영업점 방문 없이 5분 정도만 투자하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신용카드 기반 결제시스템의 경우 카드매출의 평균 2% 정도를 가맹점이 수수료로 부담해야 하는데 ‘신한 계좌to계좌 결제시스템’은 계좌에 들어있는 만큼만 소비할 수 있는 일종의 체크카드 개념이지만 실제로는 카드가 없는 결제시스템입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사용자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기존 카드결제시스템과 ‘신한 계좌to계좌 결제시스템’을 병행 운영하면서 향후 농협 등 다른 금융기관과도 협력해 확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20161213_중소기업-판로개척!-경기도주식회사-1호점-개소4

결제시스템과 함께 도는 경기도주식회사 판로 확보를 위해 카카오와도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주식회사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중소기업 제품을 발굴해 카카오가 운영하는 모바일 기반의 유통플랫폼인 카카오 메이커스를 통해 판매하게 됩니다.

카카오 메이커스는 주문에 의해 제품을 제작·판매하는 방식과 제품 선(先)공개 후 소비자 반응을 확인한 다음 본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모바일 유통 플랫폼입니다. 주문 후 생산인 만큼 재고 부담을 크게 줄여 기업의 손실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해 2월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메이커스의 누적 판매수는 약 12만 건, 협력업체 수는 약 270개, 주문 성공률은 90% 정도로 새로운 형태의 판매방식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기도주식회사는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의 디자인 개발과 국내외 전시회 참가, 경기테크노파크의 홈페이지 입점을 위한 기업컨설팅과 상품안내서 웹코딩 지원 등 현재 도가 보유한 각종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