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경기도내 다양한 도정뉴스 및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상생협력 토론회]‘연정’부터 일자리까지 소통 협력 약속

분류 언론보도 등록일 2015년 12월 9일

오늘은 파주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 ‘제2차 도-시·군 상생협력 토론회’를 열고 도정 주요사업과 연정에 대한 다양한 토론의 장을 열었습니다.

남경필,-경기도지사,-경기도,-연정,-연합정치,-상생협력,-토론회,-파주,-큰아들,-상생토론회,-오픈플랫폼,-주한미군공여구역,-갈등_5이날 토론회에는 저를 비롯해 경기도 31개 시장과 군수,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도의회 김유임·천동현 부의장, 김현삼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윤태길 새누리당 수석부대표, 각 상임위원장, 도 부지사, 실국장 등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지난 4월 1차 상생토론회에서 경기도는 하나라는 의식을 공유한 게 가장 크게 얻은 것입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한민국 큰아들 역할을 해야 합니다. 경기도가 시·군의 큰아들 역할을 하고 나아가 함께 대한민국의 큰아들 역할을 기대합니다.

또한 경기도가 연정으로 얻은 실질적 성과가 3관왕인데 계속 성과를 낼 예정입니다. 그 방향으로 시장‧군수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다양성과 창의력은 자유에서 나옵니다. 경기도정의 모든 철학은 자유와 배려 가운데서 만들어집니다. 그 실현을 위한 수단이 바로 오픈플랫폼입니다.

저는 오늘 자리에서 경기도 주식회사를 출범, 부족한 여건의 중소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 청년들에게 오픈플랫폼을 통한 지원사업을 시작할 계획을 알렸습니다. 이후 이재율 행정1부지사님의 발표를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됐습니다.

또한 이기우 도 사회통합부지사님은 ‘연정’의 효과로 메르스 사태 극복의 예를 들며, 연정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제도 보완 등을 지적해주셨습니다.

오늘 상생협력의 장으로 열린 그룹별 토론회에서는 ‘한국정치 혁신 연정 지속발전 방안’ ‘도-시군이 연계한 일자리 창출 방안’ ‘경기도형 임대주택 따복마을 추진 협력방안’ ‘감염병 확산 시 신속한 격리치료시설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이 펼쳐졌습니다.

저는 ‘연정’에 대한 토론 테이블에서 시장·군수들에게 도청에서 결재 과정을 중계방송해 모든 공무원들과 일반국민이 알게 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소개했습니다. 시·군과도 협력해 정보를 쌍방향으로 공유하면 홍보와 소통에 획기적일 것입니다.

자리해주신 시장님들 역시 도와 시·군 모두에게 연결되면 예산이 들더라도 해볼 만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이셨습니다.

이번 토론회의 가장 큰 성과로는 용인시, 안성시, 평택시 간 해묵은 갈등 사안이자 이견을 거듭해 왔던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일대 상수원보호구역 관련 사항에 대한 ‘합동 용역 추진 및 용역 결과 이행’을 약속하는 공동협약서 체결을 들 수 있습니다.

도와 용인·안성·평택 3개 시는 협약에 따라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수계 수질개선과 상·하류 상생협력방안’에 대한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연구 결과를 이행하기로 했습니다. 연구비는 경기도가 40%를 부담하고 3개 시·군이 각각 20%씩 내기로 했습니다.

이날 남양주시, 화성시, 평택시, 의정부시, 파주시, 양주시, 포천시, 의왕시, 하남시, 동두천시 등 10개 시와 ‘주한민국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 개정 촉구를 위한 ‘경기도-시·군 공동 건의문(안)’에 공동서약을 하고, 미군공여구역법 개정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남경필,-경기도지사,-경기도,-연정,-연합정치,-상생협력,-토론회,-파주,-큰아들,-상생토론회,-오픈플랫폼,-주한미군공여구역,-갈등_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