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경기도내 다양한 도정뉴스 및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취임 1년] ‘안전 경기도’ 초심 다지기

분류 언론보도 등록일 2015년 7월 1일

취임 2년 차 첫 일정으로 성남 중앙시장 재건축 현장과 판교 환풍구 사고현장을 찾았습니다.

남경필,-경기도지사,-경기도,-안전,-성남-중앙시장,-시책추진보전금,-유스페이스몰,-판교-환풍구_6

성남중앙시장은 제가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겠다’며 도지사가 된 후 첫 행보를 했던 뜻깊은 곳입니다. 도와 시가 힘을 합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과 연정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도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초심을 다지기 위해 이곳을 다시 찾았습니다.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에 위치한 성남중앙시장은 지난 2006년 화재로 일부 건물이 소실되고, 일부 건물은 정밀안전진단 결과 재난위험 최하등급인 E등급으로 지정되면서 철거와 재건축이 시급했던 곳입니다.

지난해 7월 1일 첫 공식일정으로 성남중앙시장을 찾아 성남시, 중소기업청과 중앙시장 재건축을 지원하는 ‘중앙시장 재도약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맺었습니다. 지난해 시책추진보전금 18억4700만 원을 중앙시장에 지원했습니다.

현재 중앙시장은 재건축을 위한 건설사업 관리용역이 진행 중이며 내년 10월 착공할 계획인데요 공사가 완료되면 중앙시장은 지하 1층, 지상 7층의 현대식 시장으로 재탄생됩니다.

앞에 있던 건물이 없어지고 사업이 진행되는 것을 보니 너무 기뻤습니다.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점검을 쭉 해 주실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성남중앙시장은 지난 1년 동안 시책추진금을 가장 많이 드린 곳입니다. 마무리할 때까지 도와 시, 국가가 힘을 합해서 잘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오늘 오전에는 판교 환풍구 사고가 일어났던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유스페이스몰 야외광장을 찾아 현장을 둘러봤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돌아가신 분들의 희생을 헛되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길입니다. 비도 오고 장마철이 시작되는데 사고가 있을 만한 곳이 없는지 일제조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탄탄히 대비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도에서는 판교 환풍구 사고 발생 이후 12월 31일까지 70일간 도내 환풍구와 맨홀, 소규모 공연장, 야외축제장 등 18개 분야 26만 3728개 안전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중 2858개소에 시정 조치를 했습니다.

남경필,-경기도지사,-경기도,-안전,-성남-중앙시장,-시책추진보전금,-유스페이스몰,-판교-환풍구_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