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와 부지사가 찾아갑니다 ⑦] 군포시니어클럽 일자리 사업장 편

100세 시대 양질의 노인 일자리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이가 드니까 손발에 힘도 없고, 감각도 둔해져 고민이 많았는데, 이렇게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작업하고 돈도 버니 정말 좋아요. 일하고 싶어하는 이들을 위한 일자리가 더 많이 생겨났으면 합니다.”

군포에 사는 일흔 살 지혜숙 할머니는 일주일에 두 번 군포 시니어클럽 고운매 사업단으로 출근합니다. 지 할머니는 이곳에서 하루 3시간씩 신생아 겉싸개용 이불 누빔 작업을 합니다. 재단, 솜 집어넣기, 누빔 등 각자 맡은 분야가 다른 6명의 어르신들은 일주일에 2회, 3시간씩 작업장에 모여 이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되는 이불은 하루 60장, 한 달이면 500여 장에 이르며, 꼼꼼한 솜씨 덕에 산본 제일병원에 납품하는 등 인기가 좋습니다.

지 할머니는 출근한 지 벌써 4년째로, 일하는 게 정말 재미있고 여건이 된다면 옆에 함께 일하는 친구들과 쭉 일하고 싶어 하십니다.

———————————————————————————————————————————————————————–

남경필,-경기도지사,-경기도,-일자리,-노인일자리,-연정,-도지사와-부지사가-찾아갑니다,-고운매-ㅅ업단,-셔틀-콕-gooshing,-시니어클럽_4

‘경기 연정 실천, 도지사와 부지사가 찾아갑니다’ 일곱 번째 자리로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님과 양질의 노인 일자리 증대 방안을 현장에서 확인하기 위해 군포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고운매 사업단’, ‘셔틀콕 Gooshing 사업단’ 등을 찾았습니다.

먼저 군포 당정동 셔틀콕 Gooshing 사업단을 찾아 작업 현장을 둘러봤습니다.

배드민턴 동호인이 300만 명에 이르는 등 인기가 많아 셔틀콕의 수요도 높은 편이며, 주요 공정이 수작업이라 어르신에 적합한 일자리였습니다. 이곳의 사업을 분석해 도 전역 어르신들의 일자리로 활용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셔틀콕 Gooshing 사업단은 현재 노인 40명이 4개조 격일로 근무 중이며 깃털 분류, 직모기, 1차 본드칠, 미싱(봉재) 등 작업을 거칩니다. 어르신들은 일주일에 3번 3시간씩 일하며, 4개월째 한달 1만~2만여 개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고운매 사업단’에서는 신생아 겉싸개 이불 작업을 살펴보고 어르신 직원들을 만나 대화를 나눴습니다.

어르신들 특유의 장점인 꼼꼼함과 책임감을 살려 다양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 괜찮은 분야였습니다. 앞으로 대기업과의 납품계약을 통해 안정적 일자리, 고정적 수익원 확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와 함께 의논했으면 좋겠습니다.

고운매 사업단은 지난 2009년부터 사단법인 성민원, 산본제일병원, ㈜매일유업과 3자 협력기관 협약을 맺고 안정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퍼니넷 등 일반기업체와도 연계해 침대커버, 패드 등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오롱, K2 등 대기업과도 협력관계를 이뤄 생산라인의 일부과정을 위탁 참여, 안정적 일자리 사업 구축을 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남경필,-경기도지사,-경기도,-일자리,-노인일자리,-연정,-도지사와-부지사가-찾아갑니다,-고운매-ㅅ업단,-셔틀-콕-gooshing,-시니어클럽_5

시니어클럽 관계자, 일자리사업 참여 어르신 등과 의견을 나누고 건의사항을 듣는 자리에서 김윤주 군포시장님은 셔틀콕 사업 확장을 위해 전문 제작 공장을 만들 예산을 도에 요청했습니다.

이에 현재 군포시와 이전 부지, 건축비 지원에 대해 협의 중으로, 경기도 관련 부서와 상세히 논의해 ‘넥스트경기 창조 오디션’에 참여해 시책추진보전금을 지원받으면 좋겠다는 답변을 드렸습니다.

지난 2009년 설립된 군포시니어클럽은 노인 일자리사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전문성을 극대화해 정서적·사회적 노인 참여를 늘리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셔틀콕 제조업체인 Gooshing, 이불 재봉 사업 고운매 사업단, 커피 전문점 에스빔 등을 운영하며, 할매정성밥상, 문화재 발굴 사업, 실버급식도우미사업, 교육강사 파견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벌여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경험과 기술을 살려 100세 시대에 맞는 지속 가능한 양질의 노인 적합형 일자리를 육성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