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인과 문화활동을 위한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

경기북부지역 문화예술인과 지역주민의 문화활동을 지원할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가 문을 열었습니다. 경기도 공공기관 북부지역 설치로는 지난달 경기개발연구원 북부연구센터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남경필,-경기도지사,-경기도,-경기문화재단-북부사무소,-C-NEXT,-문화예술,-문화,-북부발전,-문화생태계,-문화창조허브,-일자리_2

오늘은 의정부 C.R.C빌딩에서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개소식에는 홍문종 국회의원(새누리), 안병용 의정부시장, 박영순 구리시장, 오세창 동두천시장, 김정영·곽미숙 도의원, 조창희 문화재단 대표, 정재훈 경기도문화의전당 사장 등 내빈과 지역 문화인,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해주셨습니다.

“경기북부는 문화인프라가 뒤떨어진데 비해 도민들의 문화 향유 욕구가 매우 높은 편이며, 자질이 뛰어난 문화예술인들도 많습니다. 경기북부가 대한민국의 문화를 이끌 한류 메카가 되는 데 북부사무소가 힘을 보태길 기대랍니다.” – 홍문종 국회의원 –

“북부사무소 개소를 계기로 북부 대표 문화인프라 구축, 고용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기를 바랍니다. 특히 수많은 규제에 의해 성장동력을 잃어가는 경기북부를 일으킬 새로운 힘이 ‘문화’에서 나온다는 생각으로, 도의회도 아낌없이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김정영 도의원 –

의정부시 경전철 의정부역 인근 옛 대한석탄공사 건물 13층에 문을 연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는 백기영 사무소장을 비롯해 6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경기북부지역 문화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특히 경기문화재단은 북부 시·군과 연계한 경기북부 특화 문화자원 활용 기획사업, 북부 문화창조허브와 연계한 문화예술 청년 일자리 창출, 전통 연희 자원을 활용한 세계적 문화상품 기획 및 개발사업 등을 진행하는 ‘다음 세대의 경기도 문화’를 위한 ‘C(culture)-NEXT’사업을 본격 추진 할 예정입니다.

‘C(culture)-NEXT’사업이란?
기존의 예술단체 창작활동 지원 중심에서 벗어나 문화예술 시장 활성화와 예술인의 자생력 강화에 중점을 두는 사업으로 창작품 판매로 월 100만 원 이상의 소득도 못 얻는 예술인이 국내 전체 미술인의 80%에 이른다는 우리나라 미술 창작 환경을 개선해 보겠다는 취지입니다.

이를 위해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와 함께 도민의 예술작품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 사업과 신진 및 아마추어 작가를 위한 중저가 예술작품 거래소 설치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북부사무소는 시·군의 문화예술부서와 협력해 예술과 관광이 융·복합된 고부가가치 문화상품 개발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양주 장흥의 마을재생 프로젝트나 ‘동두천 락 페스티벌’과 연계한 아트 캠프 프로젝트 등을 시·군과 함께 진행해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북부사무소는 같은 장소에 입주 예정인 경기콘텐츠진흥원의 경기북부 문화창조허브와 함께 청년 문화기획자를 양성하고 창업지원, 일자리 창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 예술가들 지원이 단순한 1회성 지원이 아닌 창업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창업교육, 창업컨설팅 및 창업 및 취업 성공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밀착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북부지역의 전통문화자원을 활용한 전통연희 상품을 기획하고 세계화하는 사업도 추진됩니다. 도는 양주별산대 놀이, 남양주 퇴계원 산대놀이 등 경기북부지역이 갖고 있는 풍부한 전통문화유산을 일본의 가부키나 중국의 경극처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어느 것 하나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가 어려운 만큼, 은근과 끈기를 가지고 3년에서 5년 안에 성과를 낸다는 마음으로 경기도 문화의 내일을 준비하겠습니다.

지난해 400억 원의 시책보전금을 놓고 벌인 정책오디션에서 대상 100억 원을 거머쥔 가평군의 정책사업 주제가 재즈페스티벌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뮤직 빌리지, 즉 ‘음악 문화’였습니다. 문화의 힘은 경제 활성화마저 좌우하는 큰 힘을 지닙니다. 경기 북부를 이끌고 있는 문화인들이 힘을 모아야 경기도의 문화생태계가 살아납니다. 그 시작이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문화사업 전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